퀵메뉴

인터넷증명서 발급바로가기

진료비영수증 사본 / 진료비상세내역서 사본 / 각종 제증명서 사본

※ 병원에 지불하는 발급 수수료와 별도로 결제시 발급 대행수수료 2,200원이 부과됩니다.(최대 하루 소요)

17년 경력의 대장항문외과
세부전문의

치질, 치핵, 항문질환의 다양한 수술부터 대장암, 직장암 수술까지
대학병원급의 대장항문 의료서비스를 경험해보세요.

SEOUL ASAN PROCTOLOGY CLINIC

탈장

들키고 싶지 않은 통증, 숨기지 말고 치료하세요!

탈장

탈장이란

마치 풍선을 불 때 약한 부분으로 볼록 튀어나오는 현상과 비슷합니다.
뱃속 내장은 자기 자리에 위치하여 복막으로 싸여 있지만, 압력 등의 원인에 의해서 본래 위치에서 벗어나 복벽이 약한 부분으로 튀어나오게 됩니다. 이를 탈장(Hernia)라고 부릅니다.

탈장의 원인과 분류

유아

유아는 태생기에 있던 복막 주머니가 완전히 막히지 못하고 약하게 맞물려 있다가 어떤 충격에 의해서 그곳을 통해 장이 밀려 내려와 서혜부 탈장이 생기거나, 선천적으로 배꼽 부위의 약해진 곳을 통해 탈장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성인

반면에 성인은 뱃속의 압력에 비해 이를 지탱하는 복벽의 힘이 약해 복벽에 구멍 및 틈새가 생겨 발생하게 됩니다. 복벽의 힘이 약해지는 원인에는 비만, 만성 변비, 흡연 등이 있으며 중년층에서는 노화, 만성질환, 운동 부족 등의 원인이 있습니다.
특히 평소 복압이 높아지는 경우가 잦아지면 탈장의 위험성도 그만큼 커지게 되는데, 천식을 앓거나 무거운 것을 드는 일을 자주 하거나 간이 나빠 복수가 차면 쉽게 복압이 오르게 되어 탈장 위험이 커집니다.

탈장의 발생 위치와 원인에 따른 분류

서혜부 탈장

뱃속 내장은 자기 자리에 위치하여 복막이라는 막에 싸여 있습니다. 이 내장이 본래의 위치에서 벗어나 사타구니(서혜부)와 아랫배가 만나는 부위에서 2~3cm 위쪽에 튀어 나오거나, 뚫고 나오는 것이 서혜부 탈장이라고 하며, 직접 서혜부 탈장과 간접 서혜부 탈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직접 서혜부 탈장 40세 이상의 남성에서 많이 발생
간접 서혜부 탈장 여성보다 남성에서 10배정도 더 많이 발생하고, 대부분 유아기에 잘 발생

대퇴 탈장

외음부의 대퇴정맥과 동백이 주행하는 경로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비만하거나 다산한 여성에게서 자주 발생하고, 감염이나 장벽 괴사가 일어나기 쉬운 탈장입니다.

제대 탈장

제대 탈장은 배꼽탈장이라고 부르며, 탯줄탈장, 유아 배꼽탈장, 성인 배꼽탈장으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탯줄탈장은 태생기 때 복벽의 결손 등으로 출생 시 복강 내 장기가 얇은 피막만 덮여있는 상태로 태어나 생후 즉시 수술을 시행하거나 2단계 정도 나눠 수술하기도 합니다. 유아 배꼽탈장은 제륜이 폐쇄되지 않아 배꼽이 튀어 나오는 증상으로 탯줄 절단 위 2~3주 후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미숙아에게서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성인 배꼽탈장은 임신이나 비만, 복수, 기침 등으로 복압이 상승하여 불완전하게 폐색된 제륜 부분에서 탈장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반흔 탈장

반흔탈장은 절개부 탈장이라고도 부릅니다. 복부 수술 뒤 수술 부위나 상처가 있는 부분에 탈장이 발생하여, 수술 후 수주, 수개월 수년 후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만하거나 수술을 여러 번 받은 사람들에게서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명치부 탈장

배꼽과 가슴 사이의 중앙선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3배 정도 많이 발생합니다.

탈장의 진단

간접 탈장 : 선천적/ 후천적 요인이 50%씩 발생한 경우
직접 탈장 : 탈장 구멍이 없다가 후천적으로 발생한 경우

빠르고 확실한 초음파 탈장 진단

수술전 초음파 검사로 진단과정에서 장이 탈출하는 탈출구의 위치, 크기,
장과 탈장주머니의 상태를 확인하여 진단 및 수술 계획을 세웁니다.

빨리 수술 받아야 하는 탈장의 위치

만약 아래 위치에서 탈장 증상이 있다면 최대한 빨리 수술해야 합니다.

1. 서혜부 탈장

복강 안의 장기가 서혜부(사타구니) 주위를 통해 빠져나오는 현상

2. 배꼽(제대) 탈장

배꼽 아래쪽 근막이 완전히 아물지 않아 이 틈으로 장이 탈출하는 현상

3. 복벽 탈장

근막이 약한 부분에 압력이 가해지며 장이 탈출하는 현상

탈장을 방치하다가는 장폐색이 발생할 수 있어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탈장이 발생한 부분(서혜부나 대퇴부, 배꼽 주변 등)은 불룩하게 튀어나온 덩어리가 만져지게 됩니다.

운동을 할 때나 걸을 때 묵직한 느낌이 들고 복부팽만감, 소화불량 등을 경험하게 되고, 복통 또한 자주 일어납니다.
탈장되었을 때 나타나는 복통의 원인은 튀어나온 장이 복벽 구멍에 끼어 빠지지 않아 장에 혈액순환이 안되거나 부종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그냥 복통인지 탈장인지 구별하기 위해 간단하게 자가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서 있는 자세에서 탈장이 의심되는 부위에 손을 대고 복압이 올라가게 배에 힘을 주거나 기침을 합니다. 이 때 그냥 탈장을 방치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복벽의 구멍이 더 커지면서 튀어나온 장 일부가 복벽 구멍에 끼어 제자리로 돌아가지 못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장에 혈액이 충분히 공급되지 못해 장이 썩는 등 합병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즉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탈장은 수술만이 유일한 치료법

탈장은 진단되면 가급적 빨리 수술받는 것이 좋으며 수술만이 유일한 치료법입니다. 합병증이 없는 탈장은 수술이 비교적 용이하며 수술 후 회복도 빠릅니다. 소아의 경우는 밀려나오는 주머니를 간단하게 막는 것으로 치료가 되지만 성인의 경우는 주머니를 막는 것 외에 근육과 인대를 당겨서 약해진 부분을 덮어줌으로서 재발을 예방해주는 방법으로 수술을 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통증이 적고 재발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인공막을 이용한 무장력 수술(tension-free repair)을 통해서 효과가 있는 수술 방법이 많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탈장은 복벽 근육층 사이로 튀어 나온 장기들이 본래 자리로 돌아가지 못하고 꽉 조여 있게 되면 혈액 순환이 되지 않아 조직이 괴사하거나 장폐색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수술이 꼭 필요합니다. 탈장 치료는 탈장을 덮고 있는 피부와 지방층을 가르고 밀려나온 .장을 본래 자리로 밀어넣은 후 탈장주머니를 확인하고 묶어줍니다. 이때 약해진 근육을 보강해야 하는데 인공막을 이용하여 복벽을 강화하는 무장력 인공막 수술을 하거나 주변의 건강한 조직을 이용하여 인공막 없이 복벽을 강화하는 무인공막 탈장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엔 지속적으로 혹은 반복적으로 복압이 상승되는 활동이나 상황을 가급적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심한 변비가 생기지 않도록 하시고 만성적인 기침은 잘 치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탈장수술 마취

국소마취

수술 부위에만 마취하는 방법으로 부작용이 없음.

장점

마취비용이 저렴하며, 입원기간이 짧고, 전신마취에 대한 두려움이 없고, 수술중에 탈장 테스트를 실시하여 정확인 시술이 가능하고, 고혈압과 당뇨, 중풍, 천식 등의 기존 질환이 있더라도 관계없이 탈장수술이 가능합니다.
단 소아나 교액성탈장으로 탈장이 완전히 정복되지 않는 사람은 전신마취나 척추마취를 시행합니다.

탈장수술 후 주의사항

수술 부위에 통증과 염증을 예방하기 위해 약물이 처방되고, 수술 후 2주간은 복부에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무거운 짐을 들거나 심한 운동은 자제해야 합니다.
무거운 짐을 드는 것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침은 복압을 높이므로, 만성 기침은 치료를 합니다. 변비도 복압을 높이므로 변비에 걸리지 않도록 식사 조절과 운동을 해야 합니다. 체중을 관리하여 비만이 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적당한 운동은 탈장 예방에 좋습니다.

서울아산항외과만의 탈장수술 장점

환자 및 탈장 상태에 따라서 1 : 1 개인 맞춤형 수술(인공막 탈장 수술, 무인공막 탈장 수술)
전신마취, 척추마취 없이 국소마취로 수술함(마취에 따른 합병증 최소화, 고령의 환자도 수술가능)
당일 수술, 당일 퇴원
수술 후 무통주사로 통증의 최소화
호텔같은 쾌적한 1인실